홈 > 종합뉴스 > IT/과학 > IT/과학일반

학부모 설문 통한 사교육비 실태 및 사교육 의식 조사 실시

기사입력 2008-10-30 17:39:25
확대 축소

교육인적자원부와 통계청은 10월 8일부터 2007년 제2차 사교육비 실태 및 사교육 의식조사를 전국 272개교 초·중·고 학부모 및 중고등학생 52천명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제2차 조사는 지난 7월 제1차 조사와 같이 정부차원의 정기적 사교육비 실태조사이나, 사교육비 실태 이외에도 사교육 참여 원인 및 사교육 정책 등에 관한 학부모, 학생의 의식을 추가로 조사하며 사교육 의식조사에서는 주로 △사교육 참여 결정 주체, △사교육 참여 원인, △사교육의 실질적 영향, △사교육 대책 효과, △특목고 진학 관련 사교육 인식 등을 파악할 계획이다.
 
조사 결과는 지난번 제1차 조사 결과와 함께 학생 1인당 사교육비를 지역별, 학교단위별, 인구특성별, 사교육 유형별 등으로 분석하여 2008년 2월 초에 공표할 예정이며 교육당국의 공교육 내실화 등 교육 정책 수립 및 대학·연구기관의 연구 기초자료로 활용될 전망이다.


특히, 올해 통계청에서 직접 조사하는 정부 주관 사교육비 실태 조사는 “초·중·고등학교 학생이 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이외에 학교 밖에서 받는 보충교육을 위해 개인이 부담하는 비용”으로 사교육비 개념을 표준화하고 사교육비 조사는 통계전문기관인 통계청으로 일원화하여 학생과 학부모의 부담을 줄이고 사교육비 통계에 관한 혼선을 방지하고자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사교육비란 학원비, 개인및그룹과외비, 학습지, 인터넷·통신강의 과외비를 의미하며, 방과후학교·ebs 수능방송 교재비 등은 포함 되지 않는다.

사교육비 조사는 통계전문기관인 통계청으로 일원화하여 학생과 학부모의 부담을 줄이고 사교육비 통계에 관한 혼선을 방지하고자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조사 주관기관인 통계청은 이번 조사가 유사·중복된 사교육비 통계로 인한 혼란을 해소하고 국민의 신뢰를 높이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학부모님과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목록 맨위로 이전글 다음글

덧글쓰기

총 덧글수 : 0

213


학생신문 Section


홈으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