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종합뉴스 > IT/과학 > IT/과학일반

우리말 배우기

기사입력 2009-03-06 08:27:55
확대 축소

질문>`행복하세요'와 `건강하세요’가 우리말 어법에 어긋난다고 하는데 왜 그런지?

답변>`행복하세요’는 일반적으로 명령형으로 쓰이는데 `행복하다’와 같은 형용사는 우리말에서 명령형으로 쓸 수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말에서 형용사는 명령형으로 쓰이지 않습니다.

(1)ㄱ. 인형처럼 예뻐라.
    ㄴ. 좀 착하세요.

(1)예서 `예쁘다’와 `착하다’는 형용사이고 `-어라’와 `-세요’는 명령의 뜻을 나타내는 종결어미입니다.
 
그런데 우리말에서 `예뻐라’와 `착하세요’와 같이 형용사를 명령형으로 쓰는 것은 원칙적으로 어법에 어긋납니다, 만일 `-어라’와 `-세요’가 여기에서 명령이 아닌 감탄의 뜻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로 쓰인 것이라면 이것은 어법에 맞는 것이므로 별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명령형으로 쓰이는 `행복하세요’와 `건강하세요’는 우리말 어법에 어긋난 것이므로 다음처럼 바꿔서 쓰는 것이 좋습니다.

행복하세요→행복을 누리세요, 행복해지세요, 행복하기를 빕니다.
건강하세요→건강을 누리세요, 건강해지세요, 건강하기를 빕니다.

질문>`하므로'와 `함으로’는 어떻게 구별하여 씁니까?

답변> `하므로’는 `하기 때문에’란 뜻을 나타내는 문맥에 `함으로'는 `하는 것이다(써)’란 뜻을 나타내는 문맥에 사용합니다.

이와 관련된 한글 맞춤법 조항은 제57항입니다.

 
여기에서 보면 `하므로’의 `ㅡ(으)므로’는 어미로, `함으로’의 `으로’는 조사임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전자는 동사 어간 `하-’에 `까닭이나 근거를 나타내는 연결 어미 `ㅡ므로’가 붙은 형식이며, `함으로’는 `하다’의 명사형 `함’에 수단 또는 방법을 나타내는 조사 `으로'가 붙은 형식입니다.


이때 `하므로'는 `하기 때문에'란 뜻을 나타내고, `함으로'는 `하는 것으로(써)'란 뜻을 나타냅니다. `ㅡ(으)므로’는 `ㅡ(으)므로써’가 되지 않지만 `ㅡ(ㅁ/음)으로’는 `ㅡ(ㅁ/음)으로써’가 가능합니다. 이러한 형태가 쓰인 예를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ㅡ하므로

가. 그가 나를 믿으므로 나도 그를 믿는다.
나. 상대가 힘이 센 선수이므로 조심해야 한다.
다. 비가 오므로 외출하지 않았다.

(2)ㅡ함으로(써)

가. 그는 믿음으로(써) 산 보람을 느꼈다.
나. 그가 집으로 옴으로(써) 모든 일이 해결되었다.
다. 한 살을 더 먹음으로(써) 서른이 되었다.

(1)의 앞의 문장은 `그가 나를 맏는 까닭에’, `상대가 힘이 센 선수이기 때문에’, `비가 오는 까닭으로’의 뜻으로 뒤에 오는 문장의 `까닭이나 근거’를 나타내고, (2)의 앞의 문장은 `믿음을 통해’, `집으로 오는 방법을 통해’, `한 살을 더 먹음을 통해’와 같이 `방법이나 수단’을 나타냅니다.

목록 맨위로 이전글 다음글

덧글쓰기

총 덧글수 : 0

213


학생신문 Section


홈으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