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는 증상이 가장 먼저 피부에 나타나고 가려움증과 염증 등 참을 수없는 고통을 주기 때문에 먼저 피부고유의 기능과 역할을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체에 있어 피부처럼 중요한 기관이 없습니다. 사람들은 피부만 보아도 그 사람의 건강 상태,병의 유무를 판단하기도 합니다.
우리생활 환경에는 먼지와 집먼지 진드기, 피부 유해균, 꽃가루, 오염물질, 땀 등 아토피를 위협하는 요소가 많습니다. 아토피 환자는 목욕과 샤워를 자주, 가볍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는 반드시 천연성분으로 만든 비누나 액상의 세제를 사용해야 하며 타월 등으로 때를 밀어서는 안 됩니다.
집 안에 아토피 어린이가 있으면 밤에 긁어서 얼굴이나 피부에 상처가 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손톱을 짧게 깎아주고, 옷소매가 손을 덮는 긴 잠옷을 입혀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옷은 화학섬유로 된 옷을 입히지 말고 반드시 면으로 된 옷을 입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부에 대한 올바른 이해
1. 아토피에 걸린 아이들이 몸을 긁으려 할 때는 어떻게 하는 게 좋은가요?
※ 수건에 찬물을 적셔서 닦아주거나 얼음찜질을 해서 진정시켜줍니다.
※ 목초액을 묽게 희석해서 스프레이로 뿌려주거나 녹즙을 발라줍니다.
※ 기능성 화장수를 뿌려서 피부가 촉촉해지는 보습효과를 줍니다.
2. 아토피에 스테로이드제 연고를 많이 바르면 왜 나쁜가요?
※ 오래 바를수록 더 강한 성분을 바르지 않으면 안 되며, 부작용으로 각종 병을 부르게 됩니다.
※ 피부의 2차 감염과 모세혈관 확장, 피부위축 등을 가져옵니다.
※ 피부의 호흡작용과 배설작용을 방해합니다.
3.피부는 어떤 작용을 하나요?
※ 온몸의 말단에 퍼져있는 모세혈관에 산소를 공급하는 호흡작용과 외기를 빨아들이는 호흡작용을 합니다.
※ 외부의 온도의 변화에 체온조절 작용을 합니다.
※ 신장과 함께 몸 안의 노폐물과 독소를 밖으로 내보내는 배설작용을 합니다. 아토피 치료 이렇게 하자피부는 중요한 호흡기관
총 덧글수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