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편 교육인적자원부는 행정예고(안) 중 ‘제도개선 사항’으로 수능시험 언어영역 문항 수 조정, 수시 1학기 폐지 등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제도개선 사항은 대입제도의 영향력을 감안하여 향후 추진할 내용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국민에게 알리는 것으로 실시여부 및 적용시기는 관련연구 및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결정하게 된다.
수능 언어영역 문항 수를 현행 60문항에서 50문항으로 축소하는 것은 문항 수 과다로 인한 수험생 부담을 완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지속적으로 제기됨에 따라 문항 수 축소에 따른 수험생 간 유불리, 관련 교과에 미치는 영향 등을 알아보기 위해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관련 연구 및 의견수렴을 의뢰하여 추진하게 될 예정이다.
수시 1학기 폐지는 고등학교 3학년 교육과정 운영 부실화, 연중 입시업무 수행 등의 문제로 지난 3월 교육혁신위원회에서 건의한 내용으로 대학 및 학생 등의 의견수렴을 위해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 연구 및 공청회 개최를 의뢰할 예정이다.
2008학년도 대학입학전형기본계획?은 2008년 8월말에 확정·고시될 예정이며 행정예고에 대해 의견이 있는 경우, 찬반여부와 그 이유를 교육인적자원부 대학학무과(Fax : 2100-6524)로 제출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