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애니메이션 육성으로 문화산업 영역 넓힌다.

기사입력 2008-10-09 12:04:36
확대 축소





■서울애니메이션센터

서울애니메이션센터(이하 센터)는 서울시가 국내 만화·애니메이션 산업을 종합적으로 지원 육성하기 위해 1999년 5월에 설립해 서울산업통상진흥원(SBA)이 운영하는 기관으로서 연간 만화·애니메이션 산업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사업과 신진작가 발굴을 위한 창작 및 제작지원, 다채로운 행사와 전시회 개최, 애니메이션 영화제, 정보실 운영 등 문화콘텐츠 산업의 저변확대를 위하여 다양한 사업을 벌이고 있다.

센터 건물 1층에 서울애니시네마(애니메이션전용극장)과 기획·테마 전시실, 영상정보실로 운영되며, 별도의 만화의 집 건물에는 도서정보실, 만화전시실 등이 자리잡고 있다.
 
센터건물에 위치한 서울애니시네마는 일반 극장과 동일하게 유료로 운영되고 기타 시설은 모두 무료다.

하지만 정보실 이용을 위해서는 신분증을 지참하여야 하고, 신분증이 없는 초등학생의 경우 이름과 학교명을 밝히면 입장이 가능하다.

현재 센터는 이용시설의 일부가 리모델링 공사를 진행해 10월중 재 오픈한다는 예정이다.

따라서 당분간은 영상정보실과 만화의 집 2층 전시실은 공사가 완료되는 시점까지는 관람할 수 없다.

이번 리모델링으로 영상정보실이 위치했던 센터 건물 1층에는 캐릭터 피규어를 제작할 수 있는 캐릭터원형제작소가 들어설 예정이며, 일부 체험이 가능한 전시물들이 설치될 예정이다.
 
찾아오는 길
 
4호선 명동역 1번 출구 남산공원 방면 도보 7∼8분 정도 소요
 
4호선 충무로역 및 동대입구역에서 노란색 순환버스 02번 승차 후 서울애니메이션센터 하차 (30여분 소요) 서울애니시네마 (애니메이션전용극장)
 
지난 2005년 1월 개관한 서울애니시네마는 애니메이션만을 상영하는 국내 최초의 애니메이션 전용극장이다.

이 극장은 애니메이션을 쉽게 접할 수 있고 극장용 애니메이션 작품뿐만 아니라 단편 및 국내외 수상작을 위한 기획영화제를 통해 어린이나 매니아만을 위한 애니메이션을 넘어서 지구촌 각국의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작품 등 애니메이션 상영 및 관련 행사들을 위한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대부분의 애니메이션작품이 일반 극장에서 개봉하더라도 일찍 종영한다거나 다른 작품들과 교차상영 하는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공간이라는 평을 듣고있다.
 
또한 불균형적인 배급망을 해소하고 안정적인 상영관을 확보하는 긍정적 효과도 낳고있다. 애니메이션센터에서 제작지원한 작품이나 상업적인 차원에서 쉽게 볼 수 없는 해외 각국의 다양한 애니메이션 작품들을 상영하는 기획영화제를 마련해 애니메이션에 대한 새로운 눈을 뜨게 해주는 장소이기도 하다.

애니시네마는 월요일은 정기 휴관하며 상영 프로그램, 이용시간 및 가격은 상영기간에 따라 다르니 홈페이지에서나 문의전화로 확인 후 방문하시는 것이 좋고, 예약은 센터 홈페이지나 맥스무비, 티켓링크, 인터파크를 통해서도 가능하다.

기획/테마 전시실
 
서울애니메이션센터 전시실은 우수한 작가 및 애니메이션 관련 단체에게 수준 높은 작품의 장을 제공함으로써 애니메이션 산업을 직접·간접 지원하고 있다. 테마전시실, 기획전시실의 독립 전시실과 로비갤러리 등이 있으며, 기획전, 후원전, 대관전 등의 공간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영상정보실
 
영상정보실은 국내외 만화·애니메이션 관련 비디오, DVD 등 7,000여 영상자료들이 구비되어 있다.

10명 이상의 단체 이용자를 위해서는 방문일자와 시간을 미리 전화로 예약을 한 후 방문하여 영상정보실의 자료를 선택해 볼 수 있는 미니씨어터 (Mini Theater) 공간을 갖추고 있다.

또또한 한 주말에는 정기상영 형식으로 1일 2~3회 애니메이션 작품들을 볼 수 있도록 기획, 운영하고 있으며, 방학중에는 매일 운영된다.
 
만화의 집
 
지난 2002년 5월 새롭게 단장된 만화의 집은 만화산업 및 만화문화의 저변 확대를 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있다.
 
만화의 집은 도서정보실과 만화전시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종 만화 관련 전시 기획사업을 통한 작가와 업계, 학계의 지원은 물론 일반인들의 만화에 대한 인식의 전환의 장으로서 운영되고 있다.

만화전시실
 
만화와 관련하여 만화역사관, 작가관, 기획전시관 3부문으로 나뉘어 전시되고 있는 만화전시실은 9시부터 18시까지 상설 운영되고 있다.

만화역사관은 한국만화의 기원, 역사 등과 관련된 주요 이미지 및 자료 전시하고, 작가관의 경우 한국만화 작가 중심의 전시관이다 또한 기획전시관은 포토존과 함께 1970년대 시대상을 볼 수 있는 세트 (슈퍼, 문방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목록 맨위로 이전글 다음글

덧글쓰기

총 덧글수 : 0

213


학생신문 Section


홈으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