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 대한민국 청소년박람회 역대 최다 8만여명 참가

기사입력 2008-06-09 10:42:54
확대 축소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와 보건복지가족부, 광주광역시가 ‘희망과 기회 그리고 성취’라는 주제로 5월 29일(목)부터 6월 1일(일)까지 광주 김대중 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 ‘제4회 대한민국 청소년박람회’가 4일간의 일정을 마치고 성황리에 종료되었다.

이번 박람회는 다양한 소재와 체험위주의 프로그램들로 편성되어 청소년들과 학부모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으며, 4일 동안 역대 최다인 약 8만 명의 관객이 참여해 대성황을 이뤘다.

‘희망의 빛’, ‘기회의 빛’, ‘성취의 빛’의 3가지 테마로 구성된 이번 박람회는 각 콘셉트 별로 독특한 주제와 색으로 꾸며져 전시성이 아닌 체험과 참여의 장으로 이루어져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특히 17개 대학이 참여하는 이색학과존은 웨딩이벤트과, 호텔관광칵테일과, 향장미용학과 등 다양한 이색학과가 참여하여 청소년의 미래 직업체험을 제공하고, 14개 중·고교 동아리가 참여하여 또래 청소년을 위한 이색체험활동을 제공하였다.

이번 박람회는 특히 청소년들의 선망의 대상이자 롤 모델인 유명인사들도 대거 참여하여 눈길을 끌었는데, 대한적십자사청소년적십자(RCY) 홍보대사이자 인기가수인 ‘FT아일랜드’는 MBC "쇼! 음악중심“ 촬영차 박람회장을 방문하여 직접 부스 등을 체험하는 등 청소년들과 만남의 시간을 가졌으며, 청소년단체활동 홍보대사이자 국민 남동생 배우인 ‘유승호’ 군도 31일 방문, 팬 사인회를 열어 청소년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대한민국 최초의 우주인 ‘이소연’씨도 드라마 대장금 주제곡을 불러 유명한 가수 ‘이안’의 사회로 진행된 ‘이소연과 청소년들과의 만남’시간에 참여하여 ‘꿈’을 주제로 강연하는 등 청소년들에게 희망을 메시지를 전달하여 청소년들과 학부모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이외에도  UCC대전 대상 ‘김소연’, 청소년벤처 기업가 ‘김가영’, 인터넷 소설가 귀여니 ‘이윤세’, 공부의 신 ‘강성태’ 등도 김대중 컨벤션센터를 방문하여 희망과 비전을 전해주는 등 청소년들에게 더할 나위 없는 큰 경험과 지식을 선물 하였다.

또한, 박람회 기간 동안 다양한 주제의 ‘대한민국 청소년경진대회’도 개최되었다. 신체적·정신적 장애를 딛고 꿈과 희망을 펼쳐내고 있는 청소년들의 경연의 장이 될 ‘곰돌이청소년 예능대회’, 일상 속에서의 감동을 시, 수필, 사진, 서예 등 청소년의 문화감수성을 볼 수 있는 ‘청소년 창작 작품전’, 청소년들의 톡톡 튀는 재능을 볼 수 있는 ‘별(Star)난 대회’, 미래 한국 미디어를 이끌어 갈 청소년들의 미디어 작품을 볼 수 있는 ‘청소년 방송제’를 통해 청소년들의 재능과 잠재력을 경험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이번 박람회는 295개 부스 규모의 전시관과 함께 광주광역시에서 마련한 갖가지 부대행사 들도 동시에 개최되었는데, 개막식 첫날에는 청소년밴드‘유스 필 오케스트라’ 공연과 광주 전통 고싸움놀이 등이 재현되어 흥을 돋았고, 청소년의 직업역량 강화와 진로개발을 주제로 한 학술 세미나, 아시아청소년인권·평화포럼 등도 열려 그 의미를 더하였다.
 
또한, 2008광주청소년 음악 페스티벌도 함께 개최하였는데 기성곡, 창작곡 이외에도 길거리 공연, 빅뱅, 쥬얼리, 안치환, 강산애 등 인기가수 축하공연 등도 함께 어우러져 그야말로 청소년들의 위한 축제의 장으로 거듭나기에 충분하였다.

이번 박람회는 청소년의 달을 맞아 청소년들과 가족들에게 의미 있는 행사로 마무리 되었으며, 그간 서울에서 열리던 것을 올해부터 전국 청소년들에게 균등한 문화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지방에선 처음으로 광주에서 열리는 등, 향후에는 전국을 순회하며 개최될 예정이다.

목록 맨위로 이전글 다음글

덧글쓰기

총 덧글수 : 0

213


학생신문 Section


홈으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