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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영어 수준별 수업자료 보급

기사입력 2006-04-14 16:2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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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인적자원부는 수준별 수업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수학·영어 교과 수준별 수업자료 및 성취수준 판별도구를 시·도교육청과 공동으로 개발하여 보급하였다고 밝혔다.

이로써 지난 2004년부터 개발·보급해온 중1∼고1 과정의 수학·영어 수준별 수업자료의 개발이 완료되었으며, 이 수준별 수업자료들은 현장 교원들에게 유용한 수업자료로서 수업자료 제작에 따른 교원의 업무 부담을 상당히 완화하고, 수준별 수업의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수준별 수업자료는 수준별 수업에서 수준별 집단(기본·심화·보충반)을 지도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수업자료이며,성취수준 판별도구는 수준별 반 편성 자료, 자가 진단 등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학생들의 성취수준을 진단할 수 있도록 개발된 자료이다.

이 자료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수학습개발센터, 에듀넷 중앙교수학습센터(http://www.edunet4u.net), 교육과정·교과서 정보서비스(http://cutis.moe.go.kr) 등에 탑재되고, 전국의 중·고등학교에 책자 및 CD로 보급되었다.
 
수학 교과의 경우, 중1∼고1의 중·상위 학생들의 교수·학습을 위한 자료로 ‘기본을 익히는 생각하고 탐구하는 수학’ 및 ‘활용력을 키우는 생각하고 뛰어넘는 수학’과 이에 대한 교사용 안내서를 서울특별시교육청과 공동으로 개발하여 보급하였다.

자료는 작년 초에 흥미도와 친근감을 높여 기초반 학생용으로 보급된「기초를 다지는 생각하고 함께하는 수학」과 연계하였으며, 탐구활동을 통해 수학적 개념을 스스로 파악할 수 있게 하고, 다양한 읽기 자료 및 심화학습 등을 제시함으로써, 수학의 학습방법을 개선하고 수학학습 의욕이 강한 학생들의 욕구를 해소할 수 있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개발하였다.

한편, 지난해부터 구축되어 운영되고 있는「수학과 학업성취수준 진단시스템(http://mytest.cein.or.kr/)」의 문항을 추가하는 등 대폭 개선하여, 교사가 수준별 집단 편성을 위하여 학생들의 수준을 파악하는 중요한 준거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영어 교과의 경우, 교과서별로 내용이 상이하므로, 사용의 편리성과 자료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하여 각 교과서별로 수준별 학습자료를 개발·보급하였다.

중학교 수준별 수업자료는 5종의 교과서에 대하여 학년별로 수업자료를 개발하여 총 15종을, 고등학교 수준별 수업자료는 6종의 교과서에 대하여 고1학년용 자료를 개발·보급하였다.

수준별 수업자료는 교수·학습 내용은 동일하게 하되, 학습활동의 양과 수준을 달리하여 제작하였고, 학습자 스스로가 자기주도적 학습을 수행하는데 적합하도록 구성하였으며, 교과서의 각 단원의 내용 전개 순서에 맞추어 구성함으로써 수준별 수업에 즉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한편, 영어과 성취수준 판별도구는 에듀넷의 중앙교수학습센터를 이용하여 온라인 상에서 활용하거나, 각 학교별로 보급된 CD를 이용하여 담당교사가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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